
Jigwanseoga,
Future Book Space
미래의 도서공간 SK이노베이션 지관서가
2021. 12 | SK INNOVATION
Space & Media
미래의 도서 공간 연구,
SK 이노베이션 지관서가.
혼자가 아닌 함께 인생의 지혜를 나누는 공간을 디자인하다.
SK 이노베이션 지관서가는 지역사회를 위한 도서 큐레이션, 독서 모임, 강연 등을 제공하는 도서 공간입니다. 빔인터랙티브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지관서가의 컨셉, 주요 공간 및 서비스의 정의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시각화 하는 것을 목표로 임하였습니다.




Impressive Entrance
지관을 처음으로 마주하는 영역으로 내외부의 명확한 구분과 감정의 전이를 위한 출입 공간으로 외부와의 잔덜, 전이의 공간으로 경험을 맞이할 준비 공간입니다.
은은한 조명과 편안한 사운드가 있는 공간으로 지혜의 문장과 질문을 프로젝터로 벽면에 디스플레이합니다.




Ground Rule
지관의 [철학]과 [약속]을 긍정의 언어로 전달하여 공간 내 암묵적인 약속과, 개인의 마인드 셋을 정비합니다.
로비의 문을 지나면, 보이는 정면


Welcome Kit
자신의 현재 상태를 알아차리고, 지관의 공간 사용을 가이드하는 Toolkit.지관의 경험 시작 지점에서 만나는 감정 키트로, 지관 경험의 전·중·후를 이어주는 도구입니다.








Application
디지털을 통한 On-Offline 연계.
지관서가 도서의 책갈피 QR을 통해, 사람들이 올린 질문과 답을 만나고(online) QA Wall에서도 함께 생각을 나눔(offline).
지관서가에서 담은 글귀는 온라인으로 저장되고, 오프라인 책갈피와 QA Wall로 이어져 공유됩니다.


The Answer To Life
삶에 대한 질문과 다양한 답변을 통해 공감과 위로를 받는 큐레이션 질문에 대한 응답의 형식으로 분류된 섹션으로 고객이 공감할 수 있는 질문으로 컨텐츠와의 연결 고리를 형성합니다.




Curated Story
큐레이션 스토리로 컨텐츠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연결하면 좋을 도서를 추천해, 공감의 경험을 확장 큐레이션의 이유 : 질문에 대한 컨텐츠를 찾는 계기 컨텐츠와의 연결 고리를 형성합니다.




The Book Wave
큐레이터가 제안하는 ‘책 파도’를 통해 질문의 해답을 적극적으로 찾아가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Social Highlighter
집단 지성을 발휘해 밑줄을 긋고 포스트 잇을 붙이며 읽는 도서. 책을 한 줄씩 읽어가지 않아도 함께 읽은 느낌을 주며, 타인의 공감과 메세지를 읽어낼 수 있습니다.




Memo Kit
마음에 드는 구절을 표시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메모. 자유롭게 책으로 공감하고,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공간. 독서하며 하이라이터, 메모 쓰기를 할 수 있도록 툴킷 비치.




Jigwan Curation
일상 속 오브제 전시로 고객의 사고를 확장 시켜주는 큐레이션.일상의 사물을 큐레이션 하여 텍스트를 벗어나 질문을 만나고, 사유할 수 있도록 하는 큐레이션입니다.




Book Trailer
(책을 읽지 않아도) 공간에 놓여진 한 줄의 글귀, 미디어를 통한 공감오디오와 비디오로 컨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 질문의 답이 될 수 있는 동영상과 오디오를 제공합니다.





